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지향하고 있는 급변하는 21세기로 접어드는 오늘날의 현실 속에서 각자의 재능과 추구하는 욕구가 다양하게 되었다.
특히 학생들의 재능과 취미가 교육활동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지출이 지속적으로 증대됨에 따라 사회 문제가 되기에 이르렀고 급기야 일선 학교가
이 문제에 대한 해결의 장으로 변해야 된다는 인식을 갖게 되었다.
이에 학교내에서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사교육비의 지출을 경감시키고, 사교육에서 공교육으로 학생들을 끌여들여
학교에서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고하여 소질과 창의성 신장, 학력 보충을 위한 교육 여건을 조성해야 할 필요가 있다.